본문 바로가기

IT생활

cpu 적정온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컴퓨터 무한 재부팅 원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장마철이라 그런지 날씨가 많이 꿉꿉하네요. 그래도 창밖에서 빗소리가 들리니 잠을 자거나 컴퓨터하기에는 좋네요. 오늘은 컴퓨터의 cpu 온도 측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우리가 왜 cpu 적정온도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cpu는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품으로 평소에도 아주 많은 열을 내 뿜고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자체에도 열을 내려주는 쿨러가 있지만 cpu나 gpu(그래픽 프로세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전용 쿨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 쿨러가 고장나서 돌지 않게 되면 cpu의 온도는 급속히 상승하고 몇분 지나지 않아서 자동으로 컴퓨터가 꺼져 버립니다. cpu를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pc를 꺼버리든지 재부팅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기적으로 cpu의 온도를 측정해 보는 것이 cpu의 수명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cpu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하드웨어를 까서 직접 온도계로 측정할 수도 있겠지만 요즘은 소프트웨어로도 충분히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cpu 적정온도를 확인해 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HWmonitor 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pc사양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유명한 CPU-Z를 만든 회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링크는 HWMonitor 공식 다운로드 홈페이지 입니다.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의 홈페이지를 가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이 2가지가 있습니다. 위에 있는 SETUP-ENGLISH는 내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고 아래에 있는  ZIP-ENGLISH는 무설치 포터블 버전입니다. 

저는 이런 것 확인할 때는 설치형 버전 보다는 무설치 포터블 버전을 더 선호합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한데 이런 것까지 전부 설치하다 보면 레지스트리 정보가 너무 많이 쌓여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무설치 버전은 한번 실행해서 확인해 보고 별 효용이 없다 싶으면 지워버리면 되기 때문에 편하죠. 여러분도 아래쪽의 무설치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으면 실행파일이 32비트와 64비트 용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여러분 PC의 운영체제에 따라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 노트북 컴퓨터는 코어가 두개짜리 CPU여서 두개의 온도가 나오네요. 최대 온도가 66도 정도이고 최소 온도가 51도 입니다. 뭐 보통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PU는 최초 부팅시에 보통 40~55도 정도를 유지하다가 그래픽작업이나 고성능 게임같은 것을 하게되면 온도가 70~80도 근처를 왔다 갔다 합니다. 


CPU 온도가 90도를 넘게 되면 과열로 인해 CPU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PC를 켜고서 얼마 지나지 않아 컴퓨터가 갑자기 재부팅 된다거나 갑자기 꺼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무한재부팅의 원인도 CPU과열일 수도 있으니 이런 현상이 나타 난다면 cpu 적정온도 테스트를 해보시고 과열이다 싶으면 쿨러의 고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쿨러가 정상이라면 더 좋은 쿨러로 교체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용곻s블로그]



반응형